사업내용

범죄피해를 당하셨습니까?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는 범죄피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를 도와주기 위하여 설립된
민간 단체이며,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회원가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57개 센터가 전국 각지에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범죄피해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는 범죄를 당한 피해자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상담, 법률지원, 범죄현장에서의 피해자보호, 병원후송, 가족 등 보호자 연락, 범회현장 정리뿐 만 아니라 경제, 의료지원, 법정동행, 생활 환경개선, 임대주택신청 등 범죄발생 직후부터 회복까지 다양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03

의료지원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서는 치료비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계신 피해자분들에게 일정한 요건 하에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 별로 협력 병원이 있어 감면 등의 의료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01

치료비

02

장례비

03

정신과치료비

04

간병비

또한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서는 여성부에서 일정한 경우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니 여성긴급전화 (국번없이 1366)로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은 범죄 이후로도 그 충격으로 인하여 오랜 시간 심각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서는 협력병원 등과 연계하여 심리상담 및 정신과적 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0년 5월 범죄피해자 보호법에 의해 정신적 치료시설 설치 근거 규정이 마련되어 2010년 7월 1일 스마일 센터를 개소하고, 정신적 충격을 받은 피해자나 그 가족에게 심리치료 및 임시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피해자의 심리적 회복과 자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01

상담지원

범죄발생 직후부터 전화, 방문, 인터넷, 서면등을 통해 범죄피해자가 직면한 각종 문제들에 관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범죄피해자 지원센터에서는 범죄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01

심리상담 지원

02

집단심리치료지원

02

경제지원

에서는 범죄로 인하여 경제적 활동에 제약이 있거나 생계에 곤란을 겪는 분들,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정도로 어려움에 빠진 분들에게 생계비나 학자금을 지원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경제적 지원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입은 범죄피해자와 가족에게 다양한 지원을 통해 범죄피해자와 가족의 피해 회복을 돕습니다.

긴급생계비, 학자금, 아동돌봄, 생활필수품지원

04

법률지원

법과 형사사건 절차의 어려움으로 자문 및 안내가 필요한 범죄피해자와 가족에게 재판모니터링, 법정동행 등을 지원합니다..

범죄피해자보호법 제3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수사·변호 또는 재판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행위'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01

형사절차상 진행사항 정보 제공

02

범죄피해자 구조금 등 신청서 작성

03

법정동행 및 모니터링 지원

법률구조 대상자에 해당하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원하는 경우 대한법률 구조공단에서 법률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에 관해서는 가까운 대한법률구조공단 (대표전화:132),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기관이나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국번없이 1644-7077)에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05

환경 개선 지원

범죄발생 직후 현장에서 피해자보호와 더불어 응급진료 및 보호시설을 안내하고,
피해자 여러분이 범죄흔적이 남아있는 집을 정리하며 다시금 상처를 받는 것을 막고자 '범죄피해현장 정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범죄피해자지원센터는 센터 소속 자원봉사자 등을 통하여 범죄로 인한 흔적을 남김없이 제거하여 드리며,
필요한 경우 임시주거 공간을 제공하거나 이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거환경 지원

범죄 피해로 기존 집에서 생활이 어려운 범죄피해자와 가족에게 주거 이전비 지원, 주거 환경개선 등을 통해 일상생활 복귀를 지원합니다.

주거이전비 지원, 주거환경개선 등의 지원

06

취업지원

범죄피해자의 일자리 창출 및 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적기업을 운영하여 취약계층인 범죄피해자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범죄피해자의 실질적인 생활안정 확보 및 사회로의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취업 기회 제공

취업 위한 자격증 취득 기회 지원

자조모임 및 힐링 캠프 운영

08

홍보

다양한 홍보 활동

홍보대사: 윤다훈, 정준호, 헌영, 이휘재

피해자지원 관련 책자 발간

홍보대사 및 홍보위원들의 포스터 제작 홍보 활동

공익 홍보 방송, 인터넷 홍보